아이들도 잘 먹는 별미 꼬막비빔밥 황금레시피


아이들도 좋아하는 꼬막비빔밥 황금레시피

첫눈이 왔습니다. 그리고 마트에선 꼬막이 세일을 했죠. 
큰 봉지 2kg에 만원에 사왔습니다. 꼬막반찬을 참 좋아하긴 하지만 까는게 귀찮아서 잘 안하게 되는것 같아요. 하지만 남편이 몇일 전부터 꼬막 꼬막~~외쳐댄걸 기억하고, 오늘 딱! 해야하는 날이구나 하는 맘으로 꼬막을 사왔습니다. 맵지 않지만 맛있게 만들어서 아이들과 어른들의 입맛까지 모조리 사로잡을 수 있는 꼬막비빔밥을 만들어 볼께요.




재료소개

기본재료
꼬막 2kg
양파 반개
당근 한줌
대파 한줌
기호에 따라-청양고추 추가

꼬막무침 양념재료
다진마늘 1스푼
진간장 3스푼
고춧가루 1스푼
매실액 2스푼
설탕 1스푼
참기름 2스푼



1. 꼬막 해감하기

꼬막을 해감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소금물에 꼬막을 담아 빛을 차단한 상태로(검은 비닐로 덮어) 냉장고에 최소 2시간 넣어두시면 됩니다. 



2. 꼬막비빔밥 양념장 만들기

해감을 시켜놓고 이제 꼬막비빔밥 양념장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들어가는 재료는 정말 간단한대요. 다진마늘, 진간장, 고춧가루, 매실액, 설탕, 깨소금, 참기름정도 입니다. 분량은 위의 재료소개에서 참고하세요.


양념장을 잘 섞어서 잠시 두겠습니다. 



3. 꼬막 삶기

꼬막은 너무 오래 삶으면 질겨집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꼬막을 넣고 입이 살짝 벌어질 정도까지만 익히시면 됩니다. 바로 채에 걸러 살짝 식을 동안 둡니다.



꼬막 겉에 너무 이물질이 많은 것 같아서 삶고 난후 흐르는 물에 헹궈냈습니다. 해감이 충분히 됐다면 굳이 헹구실 필요는 없는데요. 저는 혹시나 하는 마음에 한번 더 씻어냈다는 거~



4. 꼬막 손질

이제 꼬막 껍데기와 살을 분리합니다. 벌어져 있는 살은 바로 분리하시면 되지만, 다물어 있는 고막들은 입을 열어줘야 하는데요.
아래 까는 방법처럼 꼬막의 뒷부분을 스푼을 끼워넣어 비틀어주면 가볍게 열립니다. 


탱글탱글 꼬막의 살이 잘 분리되었습니다. 이제 양념장으로 무쳐주시면 된답니다. 



5. 양념장에 꼬막살 무치기

들어가는 채소는 양파, 대파, 색감을 위해 당근도 살짝 넣어주었습니다. 최대한 얇게 채 썰어주세요.


모든 재료를 다 넣고 이제 잘 버무려 주시면 끝입니다.
꼬막살이 부서지지 않게 살살 양념과 무쳐주세요.



꼬막비빔밥무침 완성

꼬막비빔밥이 완성되었습니다. 
꼬막의 탱글탱글 쫀득한 식감과 양념장의 단짠의 매력으로 맛있는 꼬막 비빔밥!




저희 집에는 아이들이 있어 청양고추는 추가하지 않았지만, 조금 더 매콤하게 드시고 싶으시다면, 청양고추와 매콤한 고춧가루 한 스푼 더 추가해주세요. 그럼 색감도, 맛도 더 올라갑니다.
꼬막의 살이 포동포동 올라오는 이 계절에 어서 꼬막요리 만들어보세요. 
빈혈과 다이어트와 혈액순환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꼬막의 효능!
많이 많이 드시고 건강한 겨울 보내세요.


댓글 쓰기

다음 이전